교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글학교장 심 재석입니다.

 

2013년 계사년 새해도 한 달이 벌써 지나갔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간략하게 한글학교 현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글학교는 교민 자녀분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해외에서 생활하는 자녀분들이 일상 생활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제한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사용하는 한글의 수준이 부모님과 가정에서 대화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한글이 아닌 영어나 불어,아랍어로 현지 학교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로 의사 소통하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부족한 부분도 있고 또한 불편함을 느끼는 게 사실이며 아이들의 표현력과 어휘 구사력이 일정 정도 이상으로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때문에 매주 한글 학교에서 정규 교재를 통한 수업을 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다양한 표현과 내용을 학습시키는 것은 물론 좀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한글을 체험, 체화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이해하는 독해 능력 향상, 자유롭고 편하게 말하고 상호 토론하는 공감 능력 제고 및 한글을 하루라도 써 볼 수 있는 기회가 한글 학교를 통해서 제공되어 한글의 생활화 및 습관화를 도와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사나 대사관, 혹은 부모님의 사업차 한국에서 이쪽으로 전학을 온 아이들도 한글학교 수업을 통해 최소한 한글 내지는 국어 교과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학교 공부를 이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고등부의 경우 한국으로 대학을 갈 학생들은 한글학교 수업이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점 참작하시고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한글 학교 수업에 들어 오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저학년 어린아이들에게는 또래 아이들과 뛰어 놀고 어울리는 시간 역시 사회성을 키워주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주 토요일 3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지속적인 수업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한국어 사용 습관을 기르고 한국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해력

을 높이고 더 나아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 역시 무엇보다도 아주 중요한 한글 학교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국제화 시대에 세계시민으로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국제교류에 있어서의 외국어 능력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에 있는 우리 아이들은 모두들 영어,불어 아랍어는 잘하리라 생각됩니다만 오히려 한글에 대해선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제는 한글을 잘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자질임과 동시에 개인적 경쟁력이 되는 시대입니다. 한글 학교를 통해 한글을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글학교는 현재

1.유아반 (5세이하),

2.유치반, (5-6)

3.초등1-2학년반,

4.초등 3-4학년반,

5.초등6 중등반,

6.고등반        6개 학급이 운영되고 있으며 각 학급별로 여러 선생님들이 본인들 각자 개인적인 업무들로 바쁨에도 불구하고 매주 헌신적으로 수고와 봉사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여기서 수고를 해주시고 계시는 선생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큰 박수를 부탁 드립니다.

 

실질적인 한글학교를 지탱해주시고 계시는

김 현정 교감 선생님

김 은경 유아반 선생님

임 현미 유치부 선생님

이 상은 선생님(1-2)

이 성욱 선생님(3-4)

김 서윤 선생님(6,중등반)

고 대윤 선생님(고등부)

그리고 이지연 학모회장님

 

한글 학교 학사일정은

2013 1 19 개학

2013 5월에 한글학교 백일장

2013 6월 둘째주에 하계방학

2013 9월 첫주 개학

2013 12월 셋째주 동계 방학

 

그외 학부모님들께서 원하시는 특별 활동 프로그램은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면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지에서 정규 학교를 다니면서도 매주 빠지지 않고 토요일에 와서 특별히 한글을 공부하는 우리 학생 여러분들이 너무나 대견스럽고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카사나 케니트라등 멀리서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라바트에서 매 주 아이들을 데리고 한글학교로 보내주시는 부모님들께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교민 여러분

 해외에서 살고 있지만 우리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면서 대한민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과 정체성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한글학교 교육을 통해 이루어 지게 됩니다.

 

해당되는 자녀분들을 부모님들이 꼭 관심을 가지시고 학교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자녀분들 한사람,한사람 빠짐없이 한글학교에 보내 주시고 여러분들이 중지를 모으고 협력을 해주셔야 한글학교가 지속적으로 운영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더욱더 한글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한글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 2 2

한글 학교장 심재석

 

 

Posted by casablanca
,


Tweets by @casashim